웹폰트 변환 툴 (eot & woff)

네이버에서 배포하고 있는 나눔글꼴의 라이센스가 지난 6월 OFL(Open Font License)로 변경되었습니다.

네이버가 무료로 배포해 온 나눔글꼴(나눔고딕,나눔명조)의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졌습니다. 네이버는 나눔글꼴에 대해 무료 사용뿐 아니라 수정/재배포까지 가능하도록 OFL(Open Font License)로 라이선스를 변경했습니다. 앞으로 개인/기업 사용자들은 모두 OFL 라이선스 전문을 포함하면 나눔글꼴을 자유롭게 이용, 다른 소프트웨어에 묶어서 유료로 판매하실 수도 있고 책이나 다른 형태로 활용하실 수도 있습니다.

OFL라이센스 변경으로, 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위한 Embedded OpenType(EOT) 파일-보통 웹폰트라 불리우는 포멧-으로 변환하여, 블로그나 웹페이지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Web Open Font Format(WOFF) 파일-EOT 포멧과 비슷하게 웹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포멧-으로 변환, @font-face를 활용하면, 파이어폭스, 크롬 등에도 IE의 웹폰트와 같은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WOFF는 인터넷익스플로러(9.0), 파이어폭스(3.6), 크롬(5.0) 등이 지원하고 있으며, CSS에서 EOT/WOFF/TTF/OTF등을 조합하면, 크로스 브라우징을 위한 웹폰트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나눔폰트(TTF)를 EOT, WOFF등의 포멧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TTF to EOT
홈페이지 : EOTFast – Convert TTF to EOT, Fast
다운로드 : EOTFast 1.0 (2010.02.22), eotfast-2010-02-22.zip

사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우선, 적당한 폴더에 다운로드 받은 파일의 압축을 해제하면, ‘EOTFAST-1.EXE’라는 하나의 실행파일과 샘플파일 및 설명에 관련된 PDF파일이 있습니다.

변환을 원하는 TTF포멧의 파일을 탐색기에서 ‘드래그 앤 드랍’으로 손쉽게 EOT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물론 ‘명령 프롬프트’상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 EOTFAST-1.exe NanumGothic.ttf
와 같이 실행하면, 해당 폴더에 NanumGothic.eof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 EOFFast 사용법 : 드래그 앤 드랍 & 명령 프롬프트

2. TTF to WOFF

홈페이지 : sfnt2woff
다운로드 : sfnt2woff, sfnt2woff.zip

WOFF변환 툴은 ‘명령 프롬프트’창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다운로드 받은 실행파일(또는 ZIP파일을 압축해제)과 변환하고자 하는 원본 TTF파일을 한 곳에 복사한 후, 다음과 같이 사용하면 됩니다.

예) sfnt2woff.exe NanumGothic.ttf
와 같이 실행하면, 해당 폴더에 NanumGothic.woff 파일을 생성해 줍니다.

* sfnt2woff 사용법 : 명령 프롬프트

TTF파일을 EOT, WOFF로 변경해 주는 웹사이트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비교적 사용법이 간단하며, 프로그램 설치나 추가 요구사항이 없는, 위 두가지의 툴을 이용하는 방법이 조금 더 편리해 보입니다.

다만,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는 일반적인 폰트들을 변환, 웹에 사용하는 것은 심각한 라이센스 위반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PC에서 혼자 사용하는 것이 아닌, 웹폰트 즉, 다운로드용 폰트로의 변환이기에 저작권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Leave a Reply

4월 2014
« Feb    
 123456
78910111213
14151617181920
21222324252627
2829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