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비콘(favicon.ico) 적용하기
파비콘 이미지(가로:128px, 세로:128px)를 제작 후 변환 사이트를 통해 ico파일로 변환을 해줍니다.
변환 사이트 : https://convertio.co/kr/png-ico/ (png - ico)
ico파일을 서버 루트 경로에 업로드 합니다. (그누보드를 설치했다면 그누보드가 설치된 폴더)
카카오톡 url공유 미리보기 썸네일 제작
1. 800*600 사이즈로 공유 썸네일을 제작 후 서버에 업로드 합니다.
2. html의 상단 <head></head>사이에 메타태그를 작성해줍니다.
(그누보드 테마를 설치 한 경우 /theme/테마명/head.sub.php)
<meta property="og:url" content="연결할 URL"/>
<meta property="og:title" content="제목"/>
<meta property="og:description" content="배너 설명글" />
<meta property="og:image" content="배너이미지 경로"/>
meta 정보를 반영 후, 공유시 이미지나 기타 정보가 변경이 안되었다면, 카카오 서버가 아직 캐싱되지 못한 것입니다.
(카카오에서는 빠르면 1시간 이내 최대 24시간 이내에 적용 시간이 걸린다고 합니다.)
카카오 개발자 사이트에서 캐시를 삭제하면 바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lib/common.lib.php 에서 function get_sideview 찾아 사용하지 않는 항목을 주석 처리 하심 됩니다.
그누보드5 최신글 캐시(cache)
그누보드의 기본 구조에서는 latest라는 함수를 사용해서 메인 화면, 기타 원하는 페이지에서 원하는 게시판의 최신글을 가져와서 보여 줄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의 기본 구조에서는 최신글을 보여줄때에 이미지등을 브라우저의 캐시에 저장을 하게되는데 캐시에 저장해서 최신글을 보여줄때에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장점은 이미지등의 파일들을 최신글로 보여줄때에는 매번 새로 이미지를 불러오지않고 브라우저 캐시에 저장된 이미지를 불러오기때문에 속도에서 빠르게 불러올수있습니다.
물론 속도부분에서는 수백 수천건의 자료가 아니라면 속도차이를 저희가 느낄수있는 수준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량의 자료등 메인 페이지에 최신글을 여러군데에서 가져온다면 약간의 차이를 느낄수는 있을겁니다.
캐시에 저장해서 최신글을 사용하는 단점은 바로바로 최신글이 반영되지않는 상황이 생길때가 있습니다.
캐시에 저장이 되어있기때문에 새로 글을 작성하더라도 메인화면에 바로 반영이 되지않을때가 있는데 그럴때에는 그누보드의 기본 설정파일에서 캐시 사용을 하지않도록 수정하시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한데요 우선 config.php 144라인
define('G5_USE_CACHE', false); // 최신글등에 cache 기능 사용 여부
간혹 최신글을 작성했는데 메인화면등 최신글 스킨에 적용이 되지않았다면 캐시기능을 중지해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 될것같습니다.
http://gnuwiz.com/latest_tip/8
http://www.g-it.kr/bbs/board.php?bo_table=g5_tip&wr_id=70